안녕하세요.
그동안 마케팅기획전문가에 대해서 취득하기 위해 공부를 했는데요.
자격증 과정에 대해 소개와 핵심요점요약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마케팅기획전문가 자격증과정 소개
A. 마케팅기획전문가란?
마케팅 기획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과 기획 활동, 그리고 마케팅 운영을 계획하고
정확한 마케팅 선정과 마케팅 목표, 그리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전문적인 역활을 수행하는 사람
B. 필요 대상
쇼핑몰 운영자, 쇼핑몰 마케팅 업체 담당자,
브랜드 기업 종사자, 브랜드 고객관리 업무 담당자
SNS마케팅 업무 담당자 등
C. 활동유형
기업체, 광고회사, 마케팅부서, 마케팅 회사
2. 마케팅기획전문가 주요사항 메모
브랜드 연상과 관련이 있는 것은 제품범주, 제품속성, 제품용도 등이 있다.
시장세분화의 기준이 되는 변수는 지리적 변수, 행동적 변수, 심리도식적 변수 등이 있다.
제품구성요소의 관리에 해당되는 것은 핵심제품의 관리, 유형제품의 관리, 확장제품의 관리 등이 있다.
전문품에 해당되는 것은 고급향수, 스포트카, 디자이너의 의류 등이 있다.
광고예산 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시장점유율과 경쟁, 광고빈도 등이 있다.
효과적 시장세분화의 요건은 측정가능성과 차별화 가능성 그리고 접근 가능성 등이 있다.
표적집단면접법에 해당되는것은 소수의 응답자를 한 장소에 모아 주제와 관련되어 대화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광고예산 책정방법으로는 지출 가능액법과 매출액 비율법 그리고 경쟁사 대비 균형법 등이 있다.
구매의사결정과정 단계에 포함되는 것은 필요의 인식, 정보의 탐색, 그리고 대안의 평가 등이 있다.
기업문화와 관련이 있는 것은 가치와 규범 그리고 관행 등이 있다.
시장세분화의 기준 중 행동적 변수에 해당되는 것은 구매 또는 사용상황, 사용률, 제품 사용 경험 등이 있다.
관여도의 내용은
관여도는 고관여와 저관여로 나뉠수 있다.
한 제품에 대한 관여도는 개인에 따라 다를수있다.
제품에 대한 개인의 견여도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
마케팅부서에 의해 통제될수 있는 요인은 표적시장과 마케팅목표선택, 마케팅조직 구축 등이 있다.
소비재의 구분으로 선매품, 편의품, 전문품 등이 있다.
제품차별화에 해당되는 것은 이미지, 성능, 디자인 등이 있다.
시장세분화의 기준 중 심리도식적변수에 해당되는것은 성격 등이 있다.
포지셔닝의 전략수립 과정은 경쟁사 대비 경쟁적 강점 파악, 적절한 경쟁우위 선택, 선택적 포지션 전달 등이 있다.
바람직한 브랜드연상이 갖추어야할 특성은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관련된 연상들에 호의적으로 생각해야한다.
소비자의 마음속에 강력한 브랜드연상이 형성되어야 한다.
소비자의 마음속에 독특한 브랜드연상이 형성되어야 한다.
확장제품에 해당하는것은 설치와 배달 그리고 A/S 등이 있다.
상표명과 관련된 것은 단어, 숫자, 문자 등이 있다.
매체에 해당되는 것은 TV, 라디오, 잡지 등이 있다.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 사회적 요인 등이 있다.
제품수명주기 단계에는 도입기와 성장기, 성숙기 등이 있다.
표적시장 관련 해당전략은 무차별적 마케팅, 차별적 마케팅, 집중 마케팅 등이 있다.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요인 중 심리적 요인은 지각, 학습, 신념 등이 있다.
지각된 위험에 해당하는 것은 성능적 위험, 심리적 위험, 재무적 위험 등이 있다.
경쟁사 대비 경쟁적 강점 파악에 해당되는 것은 제품차별화, 서비스차별화, 인적차별화 등이 있다.
마케팅정보시스템에 포함되어야 하는 것은 내부정보시스템, 마케팅조사시스템, 고객정보시스템 등이 있다.
유형제품에 해당되는 것은 포장, 상표, 품질 등이 있다.
3. 마케팅기획전문가 소개를 마치며
오늘은 마케팅기획전문가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필요한 내용을
소개하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소중한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